b

파이썬을 활용한 베이지안 통계 - O'Reilly 한빛미디어 본문

life/book

파이썬을 활용한 베이지안 통계 - O'Reilly 한빛미디어

dev.bistro 2014. 8. 26. 21:01



작년에도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를  읽은적이 있다. 얇지는 않은 책이였지만, 나름 재미있게 본 기억이 있기에 이번에도 비슷하리라 생각하고 이 '파이썬을 활용한 베이지안 통계' 를 다시 한번 집어 들었다. 

omg


그간 읽어왔던 책에 비해 매우 얇은 두께와, (잘하지는 않지만) 생소하지 않은 파이썬이라는 언어에 혹해서 쉽게 쉽게 넘어갈 줄 알았는데....  ==> 이렇게..

베이지안을 전혀 모른채 이 책을 선택했기에 어느 정도 사전 학습이 필요로 하였다. (뭐.. 예를 들면 제일 처음 만나는 코드를 작성하기 위해서 이정도를 알아야한다. )

하지만  문제의제기 & 필요한 개념의 소개 &  풀이에 필요한 함수&계산식과 & 풀이로 이어지는 짧은 단계로 인해서 큰 어려움없이 진행 할 수 있었다.




1,2 장에서는 Pmf라는  단순한 딕셔너리 클래스로서 문제를 풀어나가고, 이후에는 Suite를 이용한다. ( 아 물론 이 파일은 책 앞부분을 보면 제공을 하고 있고, 타이핑이 귀찮은 분들을 위해 책에 있는 소스 코드도 함께 제공해준다)
대부분 이 코드를 많이 사용하였고, 후반부정도가면 numpy 등이 추가로 사용되어 진다.

Suite.class



막 외우거나 이해하기 보다는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처럼 다양한 케이스들을 소개하면서 독자에게 사례를 보여주는 느낌의 책이다.  책을 다 읽고나서도 ... 뭐가 내머릿속에 남았지? 라고 하면 선뜻 대답을 할 수 없다. (그도 그럴것이 베이지안이 머지 ?  정도로 책을 읽기 시작했...) 
그렇다고 해서 도움이 되지 않았다고는 말할 수 없다. 이러한 것들이 있고, 다음에 업무에서 이 책에서 본 내용이 조금이라도 떠 올려진다면 이 책의 가치는 나에게 충분하다고 본다.

현업에서 로그 적재와 분석에 고민을 하고 있다. 좀 더 많은 이론적인 학습이 필요하다고 뼈저리게 느꼇다.

자장, 짬뽕 셋트의 느낌이다.



개인 환경 : Python 2.7.8 & PyCharm  on Mac
학습 시간 : 약 2시간 * 10일 정도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