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BOOK] 모덴웹을 위한 HTML5 프로그래밍 / 한빛미디어 본문

life/book

[BOOK] 모덴웹을 위한 HTML5 프로그래밍 / 한빛미디어

dev.bistro 2013. 9. 26. 17:54




- 첫 글 : 책의 첫인상 <- 링크

책에 대한 첫인상 글을 쓰고나서 약 2-3주 동안 읽었다.
이제 이 책에 대한 두번째 이야기를 계속 쓰려한다.




1. '잡다하다….'

부정적인 이미지를 어쩔수 없지만, 이보다 더 잘 표현 할 단어는 없을 것 같다.

1부의 단순한 소개글이 끝남과 동시에 2부에서는  sammy.js, stats.js, tween.js, glfx.js 등의 서드파트 라이브러리들이 등장한다. 

심지어 부록에서도 Qunit와 여러 node module까지 … ( 정말 핵심적인 angular, backbone, express는 아직 이름조차 나오지 않았다 =.=)

하지만, 이것들이 "다 필요한 것" 이라는건 책을 읽어 나가면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산 이유 ' 한권으로 끝내는 …'을 위한 모든 내용을 딱딱 필요한 만큼 보여주고 있다.


2. 책 제목의 "HTML5" 내용은 기대하지 마라.

HTML5 책이라면 어떤 느낌이 나는가?   "새로운 tag들을 소개하고… tag의 의미를 이해해보고…" 

이러한 이론적 지식은 다른책에서 얻길 바란다. 
이 책은 정말 서비스에 필요한 내용들만으로 HTML5 파트를 채우고 있다.

pushState를 설명하며, 정말 서비스에 필요한 hashchange와 $.one을 함께 말해주고,
HTML5 File을 얘기해주면서 blob이나 inline webworker를 함께 보여준다.
단순히 audio file을 연주하는게 아닌, 시각화 까지보여준다. 

왜 HTML5인지를 예제를 따라 하면서 바로 모니터로 볼 수 있다.


from sublime2text

3. 예제가  구현하는 맛이 있다.

책에 나오는 코드를 마치 받아쓰기하는것처럼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책의 예제들은  처음부터 따라해보기를 바란다.

 코드들의 짧은 호홉들로 이루어져 있어서,  지루할 틈이 없다마치 TDD 진행하는 것처럼 빠른 아웃풋을 확인 할 수 있다.

전체적인 예제코드의 양도 많은 편은 아니라, 편안한 마음으로 진행 할 수 있었다.



4. 중간중간 나오는 'note'를 주목하라.

그냥 넘어가기 쉬운 문제들. 반드시 알아야 할것들을 책 중간중간에 삽입해서 좀 더 확실한 지식을 공유해준다. 이러한 고급지식을 공유해준 저자에게 정말 감사의 말을 전하고 싶다.
(솔직히... 이 note들만 봐도 책값은 뽑은거 같다 ... ^^;) 


server-side개발을 하다 최근에는 frontend developer로 포지션을 변경하였지만, 회사가이드가 존재해서, 최신 경향의 프레임웍, 라이브러리를 실무에 적용하지 못하였다. (jquery조차도 개인프로젝트 & 테스트 할때만 사용)  하지만 기술에 대한 궁금증과, 최근에 벌어진 backbone 과 angular의 이슈에 대해서 같이 참여하고 싶어서  이 둘을 함께 논하고 있는 이 책을 읽게 되었다.  

개인적인 목적에는 최적의 선택이었던 것 같은데..  각각에 대해서는 깊에 다루지도 않고, 그러한 목적을 가진 분이라면 이 책은 적당하지 않은 것 같다. "모던 웹을 위한 HTML5 프로그래밍" 이지만  "한 권으로 끝내는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 활용" <- 이 부분이 이 책을 더 잘 표현하는 제목인 듯 하다.

끝으로 …  제 생각으론 이런 분들은 읽어보시면 좋을듯하다.

1. 백엔드 개발만 계속해보시면 서버 개발자분
2. Javascript는 단순히 UI를 도와주는 스크립트 언어정도로 알고 계신분
3. Javascript WebApplication의 최신 경향을 이해하려는 분



참고 : 파트2에서 나오는 트위터 검색 예제

search.twitter.com/search.json  이라는  'The Twitter REST API v1'를 이용하지만 하지만 실제로 예제를 수행하면

"{"errors": [{"message": "The Twitter REST API v1 is no longer active. Please migrate to API v1.1. https://dev.twitter.com/docs/api/1.1/overview

.", "code": 68}]}

다음 개정판에 수정이 되리라 믿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