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한빛미디어 / 함수형 반응형 프로그래밍 본문

life/book

한빛미디어 / 함수형 반응형 프로그래밍

dev.bistro 2017. 8. 27. 20:10


Java 에 대한 아쉬움으로 Scala 나 Haskell 을 본지는 몇년 되었고, 최근 들어 RxJava 프로젝트를 몇 달 째 참여하고 있으면서 이 책을 기다렸다.  번역 하신분( 오현석님 책은 다 구입을 한 것 같다)이나 주제가 분명히 나에게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였다.
(뭔가 어색한 제목은... 기분탓이다. 저자분도 이거에 대한 고민을 하셨다고... - 어디서 봤지?Slack이었나...)


 

Sodium 이라는 프레임웍을 기반으로 Swing을 확장한 swidget.* 으로 설명을 시작한다. 처음에는 웬 스윙..? 이라고 생각했으나 중간 중간 나오는 그림과 스윙 기반의 예제는 나름 도움이 되는 보조역을 해주었다. 하지만 너무 많은 UI 쪽 코드가 집중력이 분산된 건 좀 아쉬웠다. 그리고 처음 보는 Cell, Stream 단어를 가지고 설명을 해서 좀 어려웠던 것 같다  

(오히려 나는 기본에 내가 알던 지식에 이 책을 끼워 맞추려고 노력하느라 더 좀 혼란 스러웠던 것 같다. 오른쪽 사진이 책의 일부분인데 실제로 익숙한 건 map , orElse 정도였다)






개인적으로는 초반의 개념이나 기초 펑션에 대한 설명보다는 오히려 10장이후의 내용들이 많이 도움이 되었다. 고민되는 부분이나, 평소에 궁금했던 내용들을 언급해 주어서 많은 생각을 해주게 했다.

책 자체는 400 page 정도로 두꺼운 편은 아니지만,  빨간책 스칼라 만큼이나 천천히 읽고, 다시 읽고, 읽어도 뭔소리야? 라고 많이  생각한 것 같다. 한 2-3번 더 읽어보면 놓쳤던 부분을 좀 더 내것으로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라고 생각이 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