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한빛미디어 / 러닝자바스크립트 (learning javascript) 본문

life/book

한빛미디어 / 러닝자바스크립트 (learning javascript)

dev.bistro 2017. 8. 20. 12:36


개인적으로는 스칼라나 하스켈 못지 않게 어려운 (그리고 생각과는 많이 다른) 언어가 자바스크립트인 것 같다. 그 난해함에 추가되는 문제는 생태계가 가장 빠르게 변화하는 언어라 단순히 언어 스펙을 공부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문제를 조금은 해결 할 수 있는 책이 아닌가 생각이 된다.

프로그래밍을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는 의미 없는 책이지만, ES3 부터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한 개발자나, 다시 한번 ES6 수준에서 알고 있는 지식을 정리하려는 사람들에게 추천할 만한 내용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30"* 3 = 90 이 나온다던가 let a = [1,2,3,] 처럼 마지막 콤마를 허용한다는 것 같은 것... 
arrow function 에서 this나 arguments가 펑션과 좀 다른다는 것은 제대로 정리가 안된다면 매번 헷갈려 하는 이슈 들이다. (물론 "30"*3 처럼 난해한 표현식을 추천하는 것은 아니다)


책을 쭈욱 읽어가면서  이 책의 장점을 정리해 보았다.

1. 30페이지 정도 나뉜 챕터들은 주제가 명확히 분리되어 있고, 그 안에서는 원리/이론 - 기초 - 심화로 이어진다. 처음부터 읽어가지 않아도 필요한 부분만 참고할 수 있다.

2. 중간중간 NOTE 도 도움이 되고, 챕터별 마지막 요약은 한 번 리마인드 할 수 있는 기회를 줬다.

3. 책의 내용뿐 아니라 번역 역시 책의 퀄리티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인데 (개인적으로는 ) 만족스러웠고, 단어 옆에 원래 영어단어가 충분히 표현되어 있어서 헷갈림이 없었다.   


본문 중 일부분


하지만  책의 본래 목적이기도 하지만 타겟 독자층이 애매하지 않나 생각이 들었고,  책 내용적으로는 ES6 부분은 별도 표시를 해 줬더라면 좋지 않았을 까 해본다.  

6개월전 Vue.js를 운영툴에 적용한 이후, Java와 Kotlin, Scala로만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었는데, 이 책을 한번 읽음으로서 다시 한번 자바스크립트를 복습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