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

reactive streams, frp 본문

카테고리 없음

reactive streams, frp

dev.bistro 2017. 5. 2. 10:48


쓰고는 있는것 같지만... 제대로 쓰고 있는지 제대로 알고 있는지 항상 아리송한 것들?

정답은 아니고... 그냥 다시 한번 훑어보는 정도

(밑의 내용들이 다 맞는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보고나서도 새로운걸 많이 본것 보다는 여전히 아리송하다는거 ㅎ)



Reactive Streams

- asynchronous stream processing with non-blocking back pressure 를 위한 표준 스펙

- 2013년 경부터 넷플릭스, 피보탈, 트위터, 타입세이프등이 모여서 논의를 했고 시작은 akka, play 팀이다. (역시!) [2][3]

- 이 구현체로 JDK9, RxJava2, 스프링-리액터 등이 있다.

- RxJava는 이 스펙의 등장으로 인해서 1 -> 2 메이저 버전올라갈때 완전히 재작성 되었다. [4]


리액티브 프로그래밍 Vs 리액티브 시스템, FRP [5]

- 리액티브 시스템은 여러 독립 프로그램이 통합되어 유기적인 결합은 하는 아키텍쳐 스타일

- 리액티브 프로그래밍 :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에 리액티브 스타일의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퍼즐의 하나로 표현한다)

- FRP : 최근들어 잘못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정확한 정의는 [6] , [7]도 참고


[1] https://en.wikipedia.org/wiki/Reactive_Streams#cite_note-16

[2] https://github.com/reactive-streams/reactive-streams-jvm/blob/v1.0.0/README.md#specification

[3] 오라클 문서 JDK9의 리액티브-스트림을 구현하는 표준 Flow API : https://community.oracle.com/docs/DOC-1006738

[4] http://realignist.me/code/2017/01/25/rxjava2-changelog.html

[5] https://www.hanbit.co.kr/network/category/category_view.html?cms_code=CMS6076376207

[6] http://conal.net/papers/icfp97/

[7] http://www.enshahar.me/2014/07/frp.html


zuul/erueka 기반으로 cf 

Comments